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캘리포니아 Ventura Foods사의 샐러드 드레싱에서 검은색 플라스틱 이물질이 발견됨에 따라 수천 케이스를 리콜한다고 17일 발표했다.
이번 리콜은 Hidden Valley Ranch를 포함한 3,500여 케이스에 해당하며, 제품을 사용하거나 섭취할 경우 일시적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고 FDA는 경고했다. 해당 리콜은 11월 11일 시작되었으며, 12월 4일 ‘Class II’(2등급) 리콜로 공식 지정됐다. Class II는 사용 또는 접촉 시 일시적·경미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한다.
회수 대상 제품은 다양한 종류의 샐러드 드레싱으로, Italian Salad, Caesar, Hidden Valley Buttermilk Ranch 등 총 8종류가 포함된다. 제품은 미국 전역 42개 지점의 7개 소매점과 코스타리카 고객 1곳에 유통됐다.
FDA는 소비자에게 해당 SKU 번호와 제품명을 확인한 후 회수 대상 제품을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또한 회수 제품은 구입처에 반품하거나 폐기하도록 안내했다.
이번 사건은 최근 미국 내 식품 안전 관리 강화 움직임과 맞물려 있으며, 소비자들은 제품 포장과 성분, 유통 정보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Ventura Foods사는 언론에 “소비자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회수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선엽 기자>